도시와 도시재생

동서울터미널, 38년 된 “고물 터미널”이 39층 초대형 복합 허브로 변신!

myinfo3482-1 2025. 5. 29. 23:04


서울 동서울터미널, 1987년에 태어나 38년간 충청, 강원, 경북행 버스 뿜뿜 뽑아내던 이 노후 터미널이 “이제 나도 트렌디해질게!” 하며 화려한 변신을 예고했다! 서울시가 2025년 5월 28일 제9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동서울터미널 부지 지구단위계획 지정 및 계획 결정안을 “수정 가결”하며, 이 낡은 터미널을 지하 7층~지상 39층의 초대형 복합공간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을 확정했다! 2026년 하반기 착공, 2031년 완공 목표로, 이 터미널은 서울 동남권의 새 랜드마크로 떠오를 준비 중이다. 자, 이 코믹한 변신극의 현황과 시사점을 파헤쳐보자!

 

자료: 매일경제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500899



자세한 현황: 동서울터미널, 뭐가 어떻게 바뀌는 거야?
1. 38년 된 터미널의 비애
현실: 1987년 문 연 동서울터미널, 한때는 강원도 가는 버스의 성지! 하지만 2025년 기준 38년 된 “고물 터미널” 신세. 부지가 좁아 버스들 주차 전쟁, 승객들 “대기석에서 살까?” 한숨. 건물은 낡고, 상가들은 퇴거로 텅텅. 롯데리아마저 “나도 떠난다!” 외치며 짐 쌌다.
코믹 포인트: 터미널 “내가 이렇게 낡았나?” 하며 거울 보고 울고, 승객들 “강원도 가는 버스 기다리다 늙겠네!” 투덜. 부지 좁아서 버스들 “내 자리 어딨어!” 하며 아수라장!
2. 변신 계획: 39층 초대형 복합공간
규모: 지하 7층~지상 39층, 40층 규모 초고층 빌딩! (최초 계획은 44~45층, 살짝 낮췄지만 여전히 거대!)
구성:
지하: 고속버스 터미널과 환승센터. 버스들 “지하로 내려가니 교통체증 bye!” 하며 쾌속 주행. 공기오염도 “나 쫓겨난다!” 울상.
지상: 상업시설(스타필드 입점 루머!), 업무시설, 문화공간. 한강 조망 가능한 휴식 공간으로 “인스타 감성 터진다!” 각광.
최상층: 한강과 서울을 360도 파노라마로 즐기는 전망대. 관광객 “여기서 셀카 찍으면 팔로워 1,000명 추가!” 자신만만.
코믹 포인트: 터미널 “지하로 숨어서 쿨하게 변신!” 하며 멋 부리고, 전망대 “한강 뷰로 서울 제패할게!” 포즈 취한다. 상업시설 “스타필드? 나야 나!” 하며 깜짝 등장 기대!
3. 공공기여분 1,381억 원의 대박
확보 금액: 사업자(신세계동서울PFV 추정)로부터 1,381억 4,000만 원 공공기여분 챙겼다! 서울시 “돈 보따리 풀렸다!” 하며 싱글벙글.
사용처:
직결램프: 터미널과 강변북로를 잇는 전용 도로. 버스들 “고속도로 직진, 10분 단축!” 환호.
한강·강변역 보행데크: 보행자들 “한강 산책하며 터미널 간다!” 힙한 이동.
강변역 리모델링: 지하철 2호선 강변역 “나도 새 옷 입는다!” 리모델링으로 쾌적 업!
코믹 포인트: 서울시 “1,381억? 이 돈으로 터미널 주변 다 꾸민다!” 하며 지갑 흔들고, 강변역 “낡은 내 모습 bye, 이제 반짝반짝!” 댄스.
4. 일정과 사업자
일정: 2024년 사업 인허가 완료, 2025년 착공, 2026년 하반기 본격 공사, 2031년 완공 목표. 서울시 “늦지 않게 뽕 뽑자!” 다짐.
사업자: 2019년 한진중공업이 신세계동서울PFV에 1조 1,000억 원 매각. 신세계 “스타필드 코엑스 다음은 여기야!” 야심. 하지만 상인들 퇴거 갈등으로 “아직도 삐걱삐걱” 진행 중.
코믹 포인트: 신세계 “1조 내고 샀으니 대박 내야지!” 하며 설계도 펼치고, 상인들 “보상 더 줘!” 플래카드 들고 대치. 서울시 “제발 싸움 그만, 2031년까지 완공해야 해!” 중재자 모드.
5. 추가 계획과 맥락
교통 개선: 2025년 세종포천고속도로 전 구간 개통, 중부내륙선 연장으로 고속버스 경쟁력 쑥. 터미널 “철도랑 경쟁? 나도 질 수 없지!” 자신감.
주변 개발: 구의공원 지하엔 체육관, 어린이 열람실 조성. 지역 주민 “터미널만 잘나게? 우리도 혜택 줘!” 요구 반영.
코믹 포인트: 고속버스 “새 도로 타고 쌩쌩 달린다!” 가속, 주민들 “체육관 생겼다! 근데 농구공은 누가 사줘?” 웃음.
시사점: 동서울터미널 변신이 서울에 던지는 코믹 메시지!
1. 서울 동남권의 새 랜드마크 탄생!
영향: 광진구 구의동, 한강변 금싸라기 부지가 39층 초고층으로! 스타필드 입점하면 “강남 코엑스 부럽지 않아!” 하며 지역 상권 재편. 잠실 롯데타워도 “라이벌 등장?” 긴장.
코믹 포인트: 광진구 “이제 우리도 강남급 핫플!” 자랑, 관광객 “전망대에서 한강 셀카 찍고 스타필드 쇼핑 간다!” 하루 코스 짜기 바쁨.
2. 교통 혼잡 OUT, 환승 천국 IN!
영향: 지하 환승센터와 직결램프로 교통체증 “작별인사!” 강변역 리모델링, 보행데크로 “지하철-버스-한강 산책” 원스톱 이동. 서울시 “교통 혁명 시작!”
코믹 포인트: 승객들 “버스 기다리다 늙던 시절 안녕!” 하며 쾌속 환승, 보행자 “한강 데크 걸으며 힙스터 인증샷!” 카메라 클릭.
3. 공공기여로 지역 주민도 웃는다!
영향: 1,381억 원으로 지역 인프라 업그레이드. 체육관, 열람실, 보행데크로 주민들 “터미널만 잘나? 우리도 혜택 받아!” 만족.
코믹 포인트: 주민 “체육관에서 농구하고, 열람실에서 책 읽고, 한강 데크로 산책! 터미널 덕에 동네가 대박!” 하며 동서울터미널에 뽀뽀.
4. 개발 갈등, 그래도 넘어야 할 산
도전: 상인들 퇴거 보상 갈등 아직 풀리지 않았다. 2021년 법원 “한진 승!” 판결에도 상인들 “우린 상고한다!” 반발. 신세계 “제발 빨리 해결해!” 초조.
코믹 포인트: 상인들 “보상 없인 안 나가!” 플래카드 흔들고, 신세계 “1조 냈는데 왜 이러는 거야!” 머리 싸매. 서울시 “다들 진정, 2031년까지 가야 해!” 중재자 등판.
5. 서울 터미널 재개발의 서막
맥락: 상봉터미널(49층 복합단지 착공), 서부트럭터미널(2026년 착공) 등 서울 터미널들 변신 릴레이! 동서울터미널은 이 흐름의 선두주자.
코믹 포인트: 터미널들 “나도 멋지게 변신할 거야!” 경쟁, 서울시 “모두 다 복합공간으로! 서울, 글로벌 도시 간다!” 야심만만.
결론: 동서울터미널, 서울의 새 심장으로!
38년 된 동서울터미널, “낡은 내 모습은 가라!” 하며 39층 초대형 복합공간으로 화려한 변신 준비 중! 지하 환승센터, 한강 전망대, 스타필드 루머까지, 광진구를 동남권 핫플로 만들 야심찬 계획. 1,381억 공공기여로 지역 주민도 “우리 동네 대박!” 환호, 하지만 상인 갈등은 “아직 삐걱!” 서울시는 “2026년 착공, 2031년 완공, 늦지 않게 달린다!” 다짐. 이 코믹 변신극, 성공하면 서울 동남권은 “강남 부럽지 않은” 새 중심지로! 동서울터미널, “나를 주목해!” 외치며 서울의 새 심장으로 뛰기 시작했다